책제목 : 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
             (윤성우 저 열혈강의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 개정판)
ISBN : 978-89-960940-3-6
발행일 : 2009년 12월
판형 : B5
저자 : 윤 성 우
page : 560 page
무료수강기간 : 12개월
 
 
  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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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의시간

강의교안

 PART 01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시작

   Chapter 01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

       01-1.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①

    

27:4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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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1-1.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②

    

07:58

       01-1. 네트워크 프로그래밍과 소켓의 이해③

    

12:52

       01-2. 리눅스 기반 파일 조작하기

    

27:27

       01-3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10:23

       01-4. 윈도우 기반의 소켓관련 함수와 예제

    

10:47

   Chapter 02 소켓의 타입과 프로토콜의 설정

       02-1. 소켓의 프로토콜과 그에 따른 데이터 전송 특성

    

31:2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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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2-2. 윈도우 기반에서 이해 및 확인하기

    

03:01

   Chapter 03 주소체계와 데이터 정렬

       03-1. 소켓에 할당되는 IP주소와 PORT번호

    

23:3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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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3-2. 주소정보의 표현

    

12:07

       03-3.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와 인터넷 주소 변환

    

16:43

       03-4. 인터넷 주소의 초기화와 할당

    

16:33

       03-5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06:15

   Chapter 04 TCP 기반 서버/클라이언트 1

       04-1. TCP와 UDP에 대한 이해

    

22:4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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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4-2. TCP기반 서버, 클라이언트 구현

    

22:50

       04-3. Iterative 기반의 서버, 클라이언트 구현

    

16:30

       04-4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01:51

   Chapter 05 TCP 기반 서버/클라이언트 2

       05-1. 에코 클라이언트의 완벽 구현!

    

10:4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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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5-2. TCP의 이론적인 이야기
       05-3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20:55

   Chapter 06 UDP 기반 서버/클라이언트

       06-1. UDP에 대한 이해

    

05:2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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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6-2. UDP 기반 서버/클라이언트의 구현

    

09:16

       06-3. UDP의 데이터 송수신 특성과 UDP에서의 connect 함수호출
       06-4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09:40

   Chapter 07 소켓의 우아한 연결종료

       07-1. TCP 기반의 Half-close
       07-2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21:3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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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 Chapter 08 도메인 이름과 인터넷 주소

       08-1. Domain Name System

    

09:5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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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8-2. IP주소와 도메인 이름 사이의 변환

    

20:35

       08-3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04:48

   Chapter 09 소켓의 다양한 옵션

       09-1. 소켓의 옵션과 입출력 버퍼의 크기

    

13:5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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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09-2. SO_REUSEADDR

    

11:37

       09-3. TCP_NODELAY
       09-4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10:04

   Chapter 10 멀티프로세스 기반의 서버구현

       10-1. 프로세스의 이해와 활용

    

21:2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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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0-2. 프로세스 & 좀비(Zombie) 프로세스

    

16:17

       10-3. 시그널 핸들링

    

19:21

       10-4. 멀티태스킹 기반의 다중접속 서버

    

09:52

       10-5. TCP의 입출력 루틴(Routine) 분할

    

04:46

   Chapter 11 프로세스간 통신(Inner Process Communication)

       11-1. 프로세스간 통신의 기본 개념

    

19:2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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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1-2. 프로세스간 통신의 적용

    

02:51

   Chapter 12 IO 멀티플렉싱(Multiplexing)

       12-1. IO 멀티플렉싱 기반의 서버

    

14:1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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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2-2. select 함수의 이해와 서버의 구현

    

32:01

   Chapter 13 다양한 입출력 함수들

       13-1. send & recv 입출력 함수

    

24:3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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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3-2. readv & writev 입출력 함수

    

12:14

       13-3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03:18

   Chapter 14 멀티캐스트 & 브로드캐스트

       14-1. 멀티캐스트(Multicast)

    

16:1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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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4-2. 브로드캐스트(Broadcast)
       14-3. 윈도우 기반으로 구현하기

    

09:08

 PART 02 리눅스 기반 프로그래밍

   Chapter 15 소켓과 표준 입출력

       15-1. 표준 입출력 함수의 장점

    

24:1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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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5-2. 표준 입출력 함수 사용하기
       15-3. 소켓 기반에서의 표준 입출력 함수 사용

    

05:56

   Chapter 16 입출력 스트림의 분리에 대한 나머지 이야기

       16-1.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의 분리

    

07:1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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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6-2. 파일 디스크립터의 복사와 Half-close

    

11:05

   Chapter 17 select보다 나은 epoll

       17-1. epoll의 이해와 활용

    

33:2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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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7-2. 레벨 트리거(Level Trigger)와 엣지 트리거(Edge Trigger)

    

25:01

   Chapter 18 멀티쓰레드 기반의 서버구현

       18-1. 쓰레드의 이론적 이해

    

16:4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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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8-2. 쓰레드의 이론적 이해

    

28:47

       18-3. 쓰레드의 문제점과 임계영역(Critical Section)

    

11:36

       18-4. 쓰레드 동기화

    

31:40

       18-5. 쓰레드의 소멸과 멀티쓰레드 기반의 다중접속 서버의 구현

    

11:02

 PART 03 윈도우 기반 프로그래밍

   Chapter 19 Windows에서의 쓰레드 사용

       19-1. 커널 오브젝트(Kernel Objects)

    

17:0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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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19-2. 윈도우 기반의 쓰레드 생성

    

18:33

       19-3. 커널 오브젝트의 두 가지 상태

    

11:26

   Chapter 20 Windows에서의 쓰레드 동기화

       20-1. 동기화 기법의 분류와 CRITICAL_SECTION 동기화

    

21:5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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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20-2. 커널모드 동기화 기법
       20-3. 윈도우 기반의 멀티 쓰레드 서버 구현

    

29:05

   Chapter 21 Asynchronous Notification IO 모델

       21-1. 비동기(Asynchronous) Notification IO 모델의 이해

    

12:1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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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21-2. 비동기(Asynchronous) Notification IO 모델의 이해와 구현

    

23:51

   Chapter 22 Overlapped IO 모델

       22-1. Overlapped IO 모델의 이해

    

28:1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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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22-2. Overlapped IO에서의 입출력 완료의 확인

    

12:24

   Chapter 23 IOCP(Input Output Completion Port)

       23-1. Overlapped IO를 기반으로 IOCP 이해하기①

    

11:2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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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23-1. Overlapped IO를 기반으로 IOCP 이해하기②

    

21:34

       23-2. IOCP의 단계적 구현

    

37:16

 PART 04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마무리하기

   Chapter 24 HTTP 서버 제작하기

       24-1. 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의 개요

    

15:1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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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   24-2. 매우 간단한 웹 서버의 구현

    

10:59